환율 상식사전: 환율 기초 개념부터 비즈니스에 도움 되는 경제지식까지 OK!

· (주)도서출판길벗
3.0
2 reviews
Ebook
272
Pages

About this ebook

환율 기초 개념부터 비즈니스에 도움 되는 경제지식까지 OK!

 《환율 상식사전》

세계경제의 뜨거운 감자, 환율과 금리! 그런데 왜 유독 우리나라의 환율만 크게 들썩일까?

“환율 하락에 수출기업 비상 걸렸다!” “환율 떨어져 허리 펴는 기러기 아빠”

“엔저 현상으로 여행업계 울상! 일본관광객 급감!”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크게 빚이 늘어난 선진국들이 경기회복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정책 수단은 환율과 금리뿐이다. 자본자유화로 외국돈이 드나들기 쉬운 우리나라는 더욱 민감하게 환율의 상승과 하락에 반응하고, 세계 8위의 무역강국으로 수출입 규모가 크다보니 환율의 등락에 따라 나라경제가 울고 웃는다.

1. 30년 환율통의 명쾌한 설명과 생생한 현장증언!

환율 기초 개념부터 환율 변동요인, 환율 예측법, 환테크 방법까지 OK!

사정이 이러니환율 뉴스가 하루가 멀다 하고 TV와 신문의 주요면을 차지하지만, 일반인은 원화가 올라야 좋은 건지, 내려야 좋은 건지조차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길벗에서 출간한《환율 상식사전》은 30년간 국제금융 현장에서 활동한 환율통인 저자가 환율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환율 기초 개념부터 환율의 변동원리와 금리와 환율의 연관관계, 환율 지식을 이용한 환테크 방법까지 총정리한 책이다.

매일 총알 없는 전쟁이 오가는 딜링룸과 뉴욕 금융시장에서 일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함까지 더했다.

2. 환율 변동요인들과 환율의 상관관계를 쉽게 풀어쓴 책!

경제 흐름에 대한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이 책은 단순히 환율에 대한 개념만 정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환율 변동원리를 둘러싼 경제요인들의 상관관계까지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다. 환율 예측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세계와 국가 전체의 복잡하게 얽혀 있는 여러 요인들로 인해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저자는 전문가들이 환율예측에 활용하는 경제지표를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소개하고 있다. 엔/달러 환율, 채권수익률, 기준금리, 경상수지 흑자, 선물환 거래 동향, 역외환율, 신용부도스와프 프리미엄, 미국 연방은행 정책변화 등 등 환율 변동 방향을 알려주는 경제지표들의 의미와 환율과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고 있으니, 경제흐름에 대해 독자 스스로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3. 대출이자율부터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실물자산에 영향 미치는 환율!

FX마진거래, 통화선물 등 환테크 방법까지 소개!

달러대비환율이 오르면→원화가치 하락→원화 매력 하락→수출경기 상승→장기적으로 주식/부동산이 상승한다. 환율 상승으로 원유, 곡물, 원자재의 수입가격이 오르면 생필품의 가격도 함께 오르고, 환율안정을 위한 정부의 금리인상 정책으로 대출이자율도 상승한다.

환율을 둘러싼 변수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이런 공식이 적용되지는 않지만, 환율이 우리 살림살이에 바로 영향을 미치고, 환율의 순환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면 투자에 성공할 수 없다. 이 책에서는 대출 금리를 결정짓는 금리의 원리부터 주식에 환율이 미치는 영향, 해외펀드, FX마진거래, 통화선물 등 투자 방법과 투자 시 주의할 점, 재테크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으니 놓치지 말자.

Ratings and reviews

3.0
2 reviews

About the author

저자허욱
저자소개30년 현장에서 활동한 국제금융전문가!서울신탁은행(현 하나은행)국제부에 입사하여 주택은행(현 국민은행)에서 외환업무실장, 국제부장을 역임하며 30여년 동안 국제 환율통으로 활약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시도된 ‘외환전문가 양성과정’에 선발되어 미국 케미칼은행(현 JP모건체이스의 전신)딜링룸 연수를 시작으로, 서울신탁은행 뉴욕지점 외환업무 책임자, 주택은행 뉴욕 지사장 등 세계 금융시장의 중심이자 환율전쟁의 최전선인 뉴욕에서 외환금융 업무를 책임졌다.
주택은행 국제부장으로 재직 당시 IMF 외환위기를 겪으며 홍콩, 런던, 뉴욕 등의 외국 금융기관과 투자자들을 상대로 한국에 대한 투자설명회를 진행해 상당한 외화자금을 유치하였다. 최근까지 백석문화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학생들을 가르쳤고, 현재는 금융시장 시스템과 환율이 우리 경제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며 저술활동에 힘쓰고 있다.

Rate this ebook

Tell us what you think.

Reading information

Smartphones and tablets
Install the Google Play Books app for Android and iPad/iPhone. It syncs automatically with your account and allows you to read online or offline wherever you are.
Laptops and computers
You can listen to audiobooks purchased on Google Play using your computer's web browser.
eReaders and other devices
To read on e-ink devices like Kobo eReaders, you'll need to download a file and transfer it to your device. Follow the detailed Help Center instructions to transfer the files to supported eRea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