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indu는 Google Play의 정기 결제 기능을 활용한 결과, 정기 결제 사용자가 65% 넘게 증가했습니다
The Hindu는 인도에서 널리 인정받고 영향력 있는 영어 신문으로, 국내외 뉴스, 정치, 비즈니스, 스포츠, 기술, 과학, 문화 등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보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1996년, The Hindu는 인도에서 뉴스 매체 중 최초로 웹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2019년, The Hindu는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최초의 주요 뉴스 매체가 되었습니다. The Hindu의 앱인 The Hindu Digital과 The Hindu e-Paper는 1천만 회 이상의 누적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Google Play에서 인도의 최고 매출 앱 5에 선정되었습니다.
The Hindu는 인도뿐 아니라 전 세계로 도달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앱 전반에서 사용자 환경을 향상하는 데 집중하며 온라인 독자와 정기 결제 사용자 수를 증가시키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The Hindu가 해결하려는 주요 과제는 활성 고객에게 더 원활한 구매 환경을 제공하고, 동시에 앱 수익 창출 전략을 확장하는 것이었습니다.
정기 결제 도미노 효과
The Hindu는 수익 창출 모델을 일회성 구매에서 자동 갱신 정기 결제로 전환하는 전략적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The Hindu는 일회성 구매와 자동 갱신 정기 결제 간의 A/B 테스트를 실행한 후, 전체 정기 결제 사용자의 유지율을 측정하여 이 전환이 적절한지 검증했습니다. 정기 결제 모듈의 우수한 유연성과 사용자 환경 덕분에 The Hindu는 전환 결정을 쉽게 내릴 수 있었습니다.
The Hindu에서는 유예 기간, 계정 보류, 획득 및 유지율 보고서 등의 다양한 정기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원활하고 안전한 수익 창출 플랫폼인 Google Play 상거래를 활용해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정기 결제 요금제와 UPI 지원을 함께 도입한 결과 전환율이 65% 넘게 증가했습니다. 이어서 앱 수익이 2021년~2022년 회계 연도와 2022년~2023년 회계 연도 사이에 3%에서 10%로 증가했고 2023~2024년 회계 연도에는 30% 증가했습니다. 회사 전체 수익 중에서는 3분의 1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The Hindu는 또한 Google Play 상거래 플랫폼을 앱에 결합한 결과, 기존 시스템에 비해 사용자 인증이 개선되었고 결제 완료율이 높아졌다고 보고했습니다. 앱 업데이트로 인해 핵심 독자층의 참여도가 향상되었으며, 방해 요소 없이 앱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을 선호하는 참여도 높은 독자층을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정기 결제 모듈을 구현한 직후 앱이 Google Play에서 인도의 최고 매출 앱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결론
The Hindu는 정기 결제 모델로 전환하고 Google Play 상거래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 직접적인 결과로 정기 결제율 향상과 앱 내 수익 증가를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누적되어 Google Play에서 앱의 전체 평점이 3.0에서 4.2로 개선되었습니다. The Hindu의 노력과 실험이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Google Play의 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The Hindu는 고객에게 원활하고 유연한 구매 환경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수익 창출 전략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