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이징하의 호모루덴스: 지적 대화를 위한 인문 고전 시리즈 39

· 지적 대화를 위한 인문 고전 시리즈 Book 39 · 웅진지식하우스 · AI-narrated by 오디로 이나
Audiobook
1 hr 58 min
Unabridged
AI-narrated
Want a free 11 min sample? Listen anytime, even offline. 
Add

About this audiobook

상식과 교양으로 읽는 고전 길잡이 시리즈 39 호이징하의 호모루덴스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살았던 호이징하는 놀이한다는 것이 인간의 고유한 특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호이징하는 이 책에서 예술, 운동경기, 지식, 정치, 심지어 전쟁과 법률에까지도 놀이의 원리가 스며들어 있다고 말합니다. 《호모 루덴스》의 주제는 ‘놀이로 보는 문화사’입니다. 원전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가운데 2장 ‘언어에서 발견되는 놀이 개념’은 대부분 너무 어렵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각 장의 분량 또 한 원전의 비율과 비슷하게 유지했습니다. 원전의 내용을 담은 2부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장에서는 놀이의 성질을 통해 놀이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놀이의 중요한 본바탕인 겨루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2장에서는 여러 문명을 통해 법률, 전쟁, 지식, 시 등 네 가지 영역이 지니고 있었던 놀이의 성격을 살펴봅니다. 3장에서는 놀이라는 중심 주제를 통해 세계문화사를 펼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고대 그리스는 다른 시대들보다 길고 자세하게 다루어집니다.

About the author

원작 요한 호이징하 (Johan Huizinga, 1872년~1945) 네덜란드의 역사가. 네덜란드 흐로닝엔 대학교, 레이덴 대학교에서 역사 교수를 지냈습니다. 나치를 비판하여 수용소에 갇혔다가 석방 뒤 가족 면회조차 금지된 작은 시골집에서 생을 마쳤습니다. 중세의 낙조를 우수 어린 문학적 필치로 그려 낸 최고의 문화사 《중세의 가을》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 밖에 《에라스무스와 종교개혁의 시대》 《문화사의 과제》 등의 저서가 있습니다. 글 홍서연 프랑스 사회과학고등연구원(EHESS)에서 역사인류학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인류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 《맛》 《미식 예찬》 들이 있습니다.

Rate this audiobook

Tell us what you think.

Listening information

Smartphones and tablets
Install the Google Play Books app for Android and iPad/iPhone. It syncs automatically with your account and allows you to read online or offline wherever you are.
Laptops and computers
You can read books purchased on Google Play using your computer's web browser.

Continue the series

Similar audiobooks

Narrated by 오디로 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