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타타르인 이야기

· Communication Books (audiobook) · Narrated by 윤동기
Audiobook
6 hr 26 min
Unabridged
Want a free 43 min sample? Listen anytime, even offline. 
Add

About this audiobook

서시베리아에 20만 명 정도의 타타르인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2002년 인구조사에서 자신을 시베리아 타타르인이라고 밝힌 사람은 1만 명 정도였다. 이는 시베리아 타타르인을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지니는 타타르와는 독립적으로 보는 시각을 반영한 것이다. 이들의 신앙 체계는 이슬람교와 전통 신앙이 혼재된 특성을 지닌다. 물과 숲의 정령, 조상신, 사악한 정령의 존재를 믿고 민속 명절이나 기타 의식에서 정령 숭배 전통을 볼 수 있다.

시베리아 타타르인의 세계관은 고대 튀르크인의 세계관과 이슬람적 세계관, 고대의 천신 사상인 텡그리적 세계관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땅은 평평하고 마치 외투처럼 물 표면 위에 던져진 것이다. 땅이 우주의 중심이고 그 주위를 별, 태양, 달이 돌고 있다고 믿는다. 이들은 하늘과 태양, 별을 신성시했는데 특히 북극성을 신성시했다. 별은 죽어서 하늘로 올라간 용사들의 혼이라 여겼으며 모든 인간에게는 각자 자신의 별이 있다고 믿었다.

용사들의 용감한 행적과 신기한 물건을 획득해서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의 이야기, 영리한 동물의 속임수와 간계, 꾀 그리고 그것에 항상 속는 우둔한 동물이 등장하는 동물담 등 시베리아 타타르인의 설화 22편을 실었다.

About the author

한국외국어대학교 노어과를 졸업하고, 러시아과학아카데미 비노그라도프대학원에서 의미통사론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논문으로 <어휘?통사 층위에 나타나는 언어문화적 변이>, <담화연결어의 의미와 기능>, <언어적 세계상에서의 놀이와 도박> 등이 있으며, 저역서로 ≪도박하는 인간≫(공저), ≪러시아 추리작가 10인 단편선≫(공역), ≪북아시아 설화집 5(알타이족)≫, ≪셀쿠프인 이야기≫, ≪토팔라르인 이야기≫, ≪시베리아 타타르인 이야기≫ 등이 있다.접기

연극을 전공했고 2002년부터 KBS 29기 공채 성우로 활동한다. 아직 최민식이란 배우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시절, 그가 주인공으로 나온 <에쿠우스>라는 연극을 보았다. 처음 본 연극에 그렇게 매료되어 연기를 시작했으나 20대 후반 결혼을 위해 좀더 안정적인 업으로 선택한 것이 성우였다. 다행히 시험에 한 번에 붙는 운도 따랐다. 그동안 외화 <삼국지> <삼총사> <닥터 포스터> 등에 출연했고 <세상의 모든 다큐>, <글로벌 다큐멘터리> 등 KBS의 다큐 프로그램에서 해설로 목소리를 입혔다. 다큐멘터리와 방송 프로그램 내래이션을 주로 하고 있다.

Rate this audiobook

Tell us what you think.

Listening information

Smartphones and tablets
Install the Google Play Books app for Android and iPad/iPhone. It syncs automatically with your account and allows you to read online or offline wherever you are.
Laptops and computers
You can read books purchased on Google Play using your computer's web brow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