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성 소화 선집 (한국고전문학전집 009)

· 문학동네
5.0
1 review
Ebook
654
Pages

About this ebook

성 이야기에 담긴 웃음과 눈물


『고금소총』을 비롯해 『이야기책』, 『소낭』, 『각수록』, 『파적록』, 『거면록』등 아직까지 소개된 적 없는 패설집에 수록된 이야기 중 성 이야기를 일부, 혹은 전부를 번역해 수록한 책이다. 조선시대 남녀노소의 가장 꾸밈 없는 성정을 담은 이 이야기들 속에는 당대 권력과 체제를 풍자한 시선이 담겨 있다. 배꼽이 빠질만큼 재미있는 이야기지만 이들 성 이야기 속에는 시대의 눈물이 담겨 있다. 타고난 인간의 본성을 긍정하는 성 이야기, 암울한 시대에 감성의 마지막 통로로서의 성 이야기, 그리고 부도덕을 응징하고 비틀어 꼬집는 성 이야기 속에는 웃음과 눈물, 그리고 그 이상의 것들이 담겨 있다.


이 책은 기획 기간만 5년일 정도로 심혈을 기울여 만든 한국고전문학 전집 시리즈 중 하나로, 고전의 이본들을 철저히 교감해 연구자를 위한 텍스트로 만들었을뿐 아니라 현대 독자들을 위해 살아 있는 요즘의 언어로 최대한 쉽게 풀어쓴 책이다. 독자를 위한 대중성과 연구자를 위한 전문성을 모두 획득하기 위해 현대어역과 원본을 모두 실어 비교하며 읽을 수 있도록 했다.

Ratings and reviews

5.0
1 review

About the author

고려대학교에서 「조선조 패설문학 연구」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고전 서사문학, 그중에서도 특히 야담을 중심으로 공부하고 있다. 현재 부산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에 재직중이다. 근래에는 "문학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문학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하며 고전문학에 숨은 그 당시 사람들의 삶을 그려내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저서로는 『한국패설문학연구』가 있고, 편저로 『이명선전집』(전4권), 역서로 『당진연의』(공역, 전2권) 등과 10여 권의 공저가 있다.

Rate this ebook

Tell us what you think.

Reading information

Smartphones and tablets
Install the Google Play Books app for Android and iPad/iPhone. It syncs automatically with your account and allows you to read online or offline wherever you are.
Laptops and computers
You can listen to audiobooks purchased on Google Play using your computer's web browser.
eReaders and other devices
To read on e-ink devices like Kobo eReaders, you'll need to download a file and transfer it to your device. Follow the detailed Help Center instructions to transfer the files to supported eRea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