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공부하는가: 인생에서 가장 뜨겁게 물어야 할 질문

· Dasan Books
4.5
2 reviews
Ebook
332
Pages

About this ebook

당신의 공부 심장은 멈춰 있는가, 뛰고 있는가? “공부의 심장이 다시 두근두근 뛴다” 서울공대의 살아 있는 전설, 공부생태계의 본질을 파악한 MIT 도시계획 박사, 미 《타임》지가 선정한 ‘21세기 리더 100인’중 유일한 한국인, 도시건축가ㆍ저자ㆍ강연가?통하고 싶은 사람으로서, 전방위 공부 인간 김진애 박사가 전파하는 강력한 공부에너지! “공부하기는 홀로 서기의 최소 조건으로 보였다. 절실했다. 절박했다. 공부가 비상구로 보였다” 야무진 충고, 스스럼 없는 고백! 그녀의 공부 이야기는 몰입할 수밖에 없다! 내 손으로 벌어 먹고살고 싶다고? 당당하게 독립하고 싶다고? 신나게 일하고 싶다고? 즐겁게 살고 싶다고? 여전히 꿈을 갖고 싶다고? 살아있다는 느낌을 갖고 싶다고? 김진애 박사는 『왜 공부하는가』에서 이렇게 말한다. “그렇다면 공부하라.” 10대라면, 열다섯 살에 독립하고 싶다는 열망 하나로 지독하게 1년간 공부했던 김진애 박사의 학창시절의 독기를! 20대라면, 자신의 모자람에 절망하는 게 아니라 더 큰 공부 욕심을 내는 법을 익히는 열린 생각을! 30대라면 ‘세상은 별로 당신에게 관심이 없다’는 냉정한 현실 속에서 완벽한 ‘을’로서 팀워크와 현장을 헤쳐가는 프로의 열정을! 또 부모라면, 아이들과 함께 놀면서 공부하는 즐거움으로 다시 태어나고 또 다시 자라는 비결을! 김진애 박사는 “여하튼 제대로 빠져보지 않고는 그 어떤 것도 얻어낼 수 없다. 한 번도 빠져보지 않고는 헤어날 방법도 익힐 수 없다.”고 말한다. 앞날에 자신이 없다면, 혹은 지금 절박하다면 오히려 공부를 비상구로 삼자. 이 책은 바로 곁에서 인생 선배처럼 야무지게, 때로는 언니처럼 누나처럼 스스럼없이 우리가 어떻게 끊임없이 자라야 하는지를 속삭인다.

Ratings and reviews

4.5
2 reviews

About the author

저자 : 김진애 (金鎭愛) 저자 김진애는 1953년 서울에서 태어나 1971년 이화여중고를 졸업하고, 1975년에 서울대 건축학과를 졸업했다. 1978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에서 건축학 석사 학위를 끝낸 뒤 미국 MIT로 유학을 가 1987년 도시계획 환경설계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주)서울포럼이라는 회사를 운영하며 건축도시기획, 디자인개발, 출판이벤트기획을, SF도시건축(주)라는 이름의 건축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김진애는 여전히 자라고 싶다. “모자라는 것을 채우며 어떤 일을 해낼 때, 겨드랑이에서 날개가 돋는 듯하고 가슴이 부푸는 것을 느낀다. 죽을 때까지 약간은 모자라다고 느끼며 살 수 있다면, 우리는 분명 죽을 때까지 즐거운 마음으로 사는 동시에 죽을 때까지 자랄 것이다. 삶의 기쁨이다.” 김진애에게는 달린 꼬리표들이 많다. 20대에 서울공대 800명 동기생 중 유일한 여학생, 30대에 MIT 건축 석사와 도시계획 박사, 40대에 미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한 ‘21세기 리더 100인’ 중 유일한 한국인, 50대에 4대강 사업에 감춰진 진실을 파헤친 열정적인 ‘18대 국회의원’ 등. ‘김진애너지’라는 별명처럼 김진애는 그저 일할 뿐이다. ‘사람은 테마, 공간은 그릇, 정치란 인생에 대한 것’이라는 소신으로, ‘성찰적 실무(reflective practice)’를 지향하는 진짜 프로로서, ‘잘 자라는 공부생태계’를 꿈꾸며, 모든 사람들이 ‘말하는 건축가’가 되기를 바라며,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착하고 유능하게! 개념 차게 살고 싶다!’를 외치며. 어릴 적, 차별 많고 갑갑한 세상을 경험하면서 ‘내 손으로 벌어 먹고살 거야’라는 가장 평범하고도 비범한 결단을 했다. 이 ‘공부비상구론’으로 시작된 김진애의 공부는 계속 진화해왔다. 지금도 온전히 집중하는 시간을 위해 새벽 두 시간을 할애하며, 3년에 한 번씩 새로운 주제를 찾아 공부하며, 어떤 프로젝트를 맡건 사활을 건다. 라디오광, 노래광, 만화광, 영화광, 걷기광, 독서광인 김진애는 놀이를 통해서 공부를 발견한다. 풍류와 문무를 겸비해야 공부가 더 잘된다는 것이다. 김진애는 1년에 한 권씩 스물다섯여 권의 책을 써왔다. 『이 집은 누구인가』 『우리 도시 예찬』 『인생은 의외로 멋지다』 『나의 테마는 사람, 나의 프로젝트는 세계』 『도시 읽는 CEO: 도시의 숲에서 인간을 발견하다』 『김진애가 쓰는 인간의 조건』 『인생을 바꾸는 건축수업』 등. ‘말을 못해서 답답해하는 상황은 절대로 안 만들겠다’던 어릴 적 결심을 떠올리며 지금도 죽을 때까지 써야 할 책 리스트를 지니고 있다.

Rate this ebook

Tell us what you think.

Reading information

Smartphones and tablets
Install the Google Play Books app for Android and iPad/iPhone. It syncs automatically with your account and allows you to read online or offline wherever you are.
Laptops and computers
You can listen to audiobooks purchased on Google Play using your computer's web browser.
eReaders and other devices
To read on e-ink devices like Kobo eReaders, you'll need to download a file and transfer it to your device. Follow the detailed Help Center instructions to transfer the files to supported eRea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