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을 깨는 아이들

· · · ·
· &(앤드)
Ebook
182
Pages

About this ebook

확실하지 않기에, 부단히 흔들리기에,

고민과 상상을 오가는 까닭에

아름다운 ‘청소년의 꿈’.


범유진, 이선주, 박하령, 황유미, 탁경은

다섯 작가의 시선이 닿은 청소년 단편소설집


꿈이 뭐니? 장래 희망은 뭐야?! 꽤나 폭력적인 질문을 아이들은 자주 대면한다. 그런 질문 앞에 아이들은 무력하다. 이 질문에 답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자기 꿈을 아직 모르는 아이도 있기 때문이다. 여러 꿈을 고민하고 상상하는 게 즐거운 아이도 있다. 너무도 소중한 꿈을 의례적인 질문 앞에 답하기 싫은 아이도 있다. 어쩌면 꿈을 묻는 그 질문에 답은 이미 정해져 있는 게 아닐까. 답이 있는 폭력에 무려 ‘꿈’을 답해야만 하는 걸까.


《알을 깨는 아이들》은 아이들의 ‘꿈’이 무엇인지, 그 꿈이 어느 직업군인지가 아닌 ‘꿈을 꾸는 것’ 자체에 집중한다. 다섯 명의 작가는 어떤 꿈이든 응원받을 수 있다고, 꿈이 선명하든 그렇지 않든 꿈을 고민하고 꿈꾸는 것만으로도 지지받을 수 있다는 데 시선을 모은다. 무엇이 하고 싶은지 모르지만 친구의 권유로 다양성 모델을 시작하는 유하, 작가가 되고 싶지만 고민하고 갈등하는 아름, 꿈이 무엇인지 아직 정하지 않았지만 지금의 위치가 원하던 길은 아니라는 걸 깨닫는 다현, 우연히 들어선 게임 세계에서 꿈을 발견하고 갈등하는 소율, 배우를 좇지만 반대에 부딪혀 고민이 많은 기준. 다섯 아이는 누구보다 치열하게 ‘자신’을 위해 자기 안에서 싸우고 나아간다.


다섯 아이의 이야기를 자아내고 이들을 응원하는 다섯 명의 작가는 꿈의 열린 가능성을 보여 준다. 꿈이 일찍부터 정해질 필요 없다고, 분명하지 않아도 된다고, 아직 몰라도 된다고, 꿈을 찾고자 하는 마음이 꿈의 윤곽을 점점 또렷하게 보여 줄 거라는 걸 전한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건 꿈이 무엇이냐는 질문보다, 아직은 분명하지 않고 잘 모르는 꿈을 향해 나아가는 마음에 공감해 주는 것이다. 다섯 명의 아이는 아직 모르는 게 있고, 조금 미숙하지만 누구보다 치열하게 꿈을 향해 나아간다. 《알을 깨는 아이들》은 아이들의 흔들리는 마음을 도닥이며 꿈을 향하는 걸음에 대한 응원을 담았다.

About the author

《의자 뺏기》로 제5회 살림청소년문학상 대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지은 책으로는 《반드시 다시 돌아온다》, 《발버둥 치다》, 《기필코 서바이벌!》, 《1인분의 사랑》, 《나는 파괴되지 않아》, 《열일곱, 오늘도 괜찮기로 마음먹다》, 소설집 《나의 스파링 파트너》, 《숏컷》이 있다. 사회성을 담은 소재로 십 대의 현실을 예리하게 파고들며 ‘함께 살아간다’라는 공감과 연대의 힘을 꾸준히 건네고 있다.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저서로 『맛깔스럽게 도시락부』 『선샤인의 완벽한 죽음』 『우리만의 편의점 레시피』 『두메별, 꽃과 별의 이름을 가진 아이』 『아홉수 가위』 등을 발표했으며, 다양한 장르의 앤솔러지에 참여했다. 하루를 위로하는 초콜릿 같은 글을 쓸 수 있기를 바란다.

《창밖의 아이들》로 제5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지은 책으로는 청소년 소설 《맹탐정 고민 상담소》, 《열여섯의 타이밍》, 동화 《태구는 이웃들이 궁금하다》, 《아미골 강아지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실종 사건》 등이 있다. 앤솔러지 《열다섯, 그럴 나이》, 《페페》, 《이번 연애는 제발!》, 《마구 눌러 새로고침》 등에 참여했다. 이야기의 힘을 믿으며 아동 청소년 문학을 쓰고 있다.

《싸이퍼》로 제14회 사계절문학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지은 책으로 《소원 따위 필요 없어》, 《사랑에 빠질 때 나누는 말들》 등이 있다. 앤솔러지 《외로움의 습도》, 《첫사랑 49.5℃》, 《달고나, 예리!》, 《열다섯, 그럴 나이》 등에 참여했다. 글쓰기를 더 즐기고 싶고, 글쓰기를 통해 더 괜찮은 인간이 되고 싶다.

《피구왕 서영》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지은 책으로 소설집 《오늘도 세계평화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이 있고, 앤솔러지 《극복하고 싶지 않아》, 《문밖에 누군가가》 등에 참여했다. 말수 적고 수줍음 많은 사람들의 친구 같은 글을 쓰고 싶다.

Rate this ebook

Tell us what you think.

Reading information

Smartphones and tablets
Install the Google Play Books app for Android and iPad/iPhone. It syncs automatically with your account and allows you to read online or offline wherever you are.
Laptops and computers
You can listen to audiobooks purchased on Google Play using your computer's web browser.
eReaders and other devices
To read on e-ink devices like Kobo eReaders, you'll need to download a file and transfer it to your device. Follow the detailed Help Center instructions to transfer the files to supported eRea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