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술!
우리가 사는 세상은 그야말로 데이터로 가득한 세상입니다. 주위를 보면 데이터가 아닌 것이 없을 만큼, 우리 주위에는 수많은 데이터가 넘쳐납니다. 최근에는 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개인과 비즈니스의 성과와 실적을 판가름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무 현장에서의 기술 활용이나 대처 방법과 같은 노하우는 입문서로 공부하는 것만으로는 결코 익힐 수 없습니다. 이 책은 큰 호평을 받았던 《파이썬 데이터 분석 실무 테크닉 100》을 잇는 것으로, 실제 실무 현장을 가정한 100개의 문제를 풀면서 현장의 관점과 응용력을 몸에 익히도록 구성한 활용서입니다. 데이터 활용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회사 안에서 확실하게 정착시키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으시기 바랍니다!
이 책의 대상 독자
· 처음으로 데이터 활용 프로젝트를 꾸려서 사내에 확실하게 정착시키고자 하는 분
· 기존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분
일본전기주식회사(NEC)의 중앙연구소 하드웨어 연구 개발 부문에서 근무하였으며, 2017년에 아이큐베이터를 공동 창업하였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정보 디자인 부문에서 새로운 방향성과 가능성을 연구하며 비즈니스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머신러닝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이나 대시보드 설계 등으로 업무 분야를 넓히면서 데이터 분석 컨설턴트로도 활동한다. 공저로 《파이썬 데이터 분석 실무 테크닉 100》(위키북스), 《Tableauデ?タ分析: ??から活用まで(Tableau 데이터 분석: 실전에서 활용까지)》(슈와시스템)가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에서 철도, 은행 등 대규모 기간 시스템 개발을 총괄하면서 시스템/IT의 요구사항 정의, 설계, 개발, 출시까지의 모든 과정을 경험했다. 2017년에 아이큐베이터를 공동 창업하였다. 독학으로 여러 언어를 습득해 C 언어보다 더 높은 수준의 언어를 주로 다룬다. 공저로 《파이썬 데이터 분석 실무 테크닉 100》(위키북스)이 있다.
휴대폰 회사의 백 오피스 부서에서 근무하면서 업무 효율화/정보 연동 도구를 직접 개발한 것을 계기로 시스템 개발의 즐거움을 깨달았다. 이후 시스템 엔지니어로 전직하여 철도 및 전력 계열의 기간 시스템 개발 등에 참여했다. 요구사항 정의에서 설계, 개발, 운용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능력을 발휘했으며, 현장의 시선으로 제안하는 엔지니어이자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이후 AI 컨설팅,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 아이큐베이터에 합류하여 그간의 경험을 살려 현장의 시선을 중시한 AI 도입을 추진하고, AI 시스템 개발, 데이터 분석에 관한 여러 안건을 맡고 있다.
대학 졸업 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품질 엔지니어, 애자일 코치 등 다양한 부문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했다. 재미있는 일, 나와 조직이 성장하고 성과를 내도록 돕는 일에 보람을 느끼며 나 자신에게 도전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 『코드 품질 시각화의 정석』(지앤선, 2015)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제대로 배우는 수학적 최적화』(한빛미디어, 2021), 『그림으로 배우는 TCP/IP』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