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능력이 높아서 오히려 힘든 사람들, ‘에코이스트’를 위한 생존 책
우리는 흔히 공감과 경청을 잘하고 배려심이 뛰어난 사람들을 닮고 싶어 한다. 하지만 오히려 그 이유 때문에 삶이 힘들어진 사람들이 있다. 바로 ‘에코이스트(Echoist)’라 불리는 이들이다. 에코이스트는 나르시시스트와 같은 이기적인 사람들에게 휩싸여서 고통받기 쉬운데, 그 이유는 성격적인 결함이 있어서가 아니다. 오히려 타인을 지나치게 존중하기 때문에 자신을 잃어버린다. 여러 심리학자가 “‘에코이스트’ 성향은 오늘날 MZ세대의 전반적인 특성에 해당한다”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에코이스트 성향을 지닌 사람들은 더더욱 많아지고 있다.
이 책은 한 명의 에코이스트로서, 나르시시스트에게서 벗어나기 위해 처절하게 애써온 저자가 자신과 같은 성향의 사람들에게 평생의 방탄조끼가 되어줄 방법을 여러 방면에서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지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엄청난 잠재력을 깨닫고 스스로를 보호하며 삶을 마음껏 아름답게 가꿔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유튜브 채널 〈서람TV_힐링크리에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수년 동안 여러 명의 나르시시스트로부터 피해를 당하며 깊은 우울증을 앓았다. ‘살아야겠다’는 생각에 국내외 가리지 않고 닥치는 대로 수많은 책과 자료를 찾아 연구하며 스스로 피해자의 늪에서 벗어났다. 직접 실천하며 깨달은 신뢰도 높은 솔루션을 전하기에 ‘나르시시스트에 관한 국내 최고 권위자’라는 평을 받고 있다.
이 책은 남들보다 뛰어난 배려심, 공감력을 가지고 있지만 오히려 그 이유로 나르시시스트에게 휘둘리기 쉬운 사람들에게 건강한 공격성을 갖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적극적 자기주장 훈련’을 다각도에서 제시한다. 또 다른 지은 책으로는 《그 사람은 왜 사과하지 않을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