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네이터>, <월-E> 같은 SF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공지능 로봇부터 우리 주변에 사용되는 인공지능의 예를 통해, 인공지능이 무엇이며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쉽게 설명한다. 그리고 왓슨을 만든 IBM의 '머신러닝 for 키즈'라는 도구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Scratch)를 사용해 실제로 동작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다. 텍스트, 숫자, 이미지를 인식하는 4가지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고,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나만의 인공지능 수평계도 만들어 본다.
인공지능이 궁금했던 사람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인공지능의 세계를 경험해 보자!
V2.0 종이책 3쇄 출간에 맞춰 오탈자를 수정했습니다.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2010년부터 현재까지 서울시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입니다. 2018년 인공지능 기반 학습 경로 예측이라는 주제로 서울교육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인공지능을 교육에 접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중 우연치 않은 기회에 ‘머신러닝 for 키즈’ 사이트를 한국어로 번역하게 되었고, 현재는 학생 및 선생님에게 ‘머신러닝 for 키즈’를 활용한 교육 방법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2014년 서울정보화교육대회 1등급, 2015 SEF(Software Edu Fest) 우수상 등의 표창을 받았으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길러줄지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