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적으로 보는 우리 역사1 (고조선)

· 인물과사상사
Ebook
181
Pages

About this ebook

 신화 속의 고조선, 그 실체를 밝히는 여정


고조선은 건국 연대, 도읍지 위치, 사회, 정치 등 많은 점이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고조선의 중심지가 어디인지에 대한 결론도 도출되지 못한 상태다. 이 책에서는 우선 『삼국유사』에서 전하는 네 곳의 중심지를 찾아, 그곳에 깃든 단군조선의 흔적을 톺아본다. 그 뒤로는 동이족이 중국 중원에 건설한 인쉬를 포함, 단군조선의 중심지로 비정된 샤자뎬 하층문화의 중요 유적을 돌아본다. 마지막으로는 고조선 후대의 영역을 답사한다. 고조선 후대에 등장하는 기자조선, 위만조선의 터전을 찾는 일은 비교적 수월하다. 더불어 고조선의 유물이 분명한 고인돌, 순장무덤 등의 유적도 답사 대상이다. 책의 설명과 함께 유적을 따라가다 보면 막연했던 고조선의 실체가 손에 잡히듯 다가올 것이다. 

About the author

 李鍾鎬

고려대학교 건축공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페르피냥 대학교에서 공학박사 학위(Dr. Ing.)와 '카오스 이론에 의한 유체이동 연구'로 과학국가박사(Dr. d'Etat es Science) 학위를 취득했다. 〈과학기술처〉의 해외유치과학자로 귀국하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등에서 태양에너지 발전 및 상변화 에너지 저장 등을 연구했으며 유학시절 프랑스 문부성이 수여하는 우수논문 제출상을 비롯해 과학기술처장관상, 태양에너지학회상, 국민훈장 석류장 등을 받았다. 현재 한국과학저술인협회 회장(과학저술가)으로 있다.


저서로는 문화와 유산을 정리한 『세계최고의 우리 문화유산』, 『과학이 있는 우리 문화유산』, 『한국 7대 불가사의』, 『과학으로 찾은 고조선』, 『세계를 뒤흔든 발굴』 등 100여권이 있다.

『노벨상이 만든 세상(물리, 화학, 생리 의학)』을 2007년 중국의 接力出版社에서 ‘한중수교15주년기념의해’의 일환으로『漫游 貝爾 創造的世界(化學之旅)』,『漫游 貝爾 創造的世界(物理之旅)』, 『漫游 貝爾 創造的世界(生理學或醫學之旅)』으로 번역하여 과학 분야의서적으로는 허준의 『동의보감』 이래 처음으로 중국에서 출판했으며 중국 측의 초청으로 〈북경과학관〉에서 「노벨상은 바로 당신 주변에 존재한다」로 주제 강연했다.


2011년 9월 19일부터 22일까지 KBS-2TV 'KBS 특강’, 2012년 1월, 2월까지 8주 동안 티-브로드 TV의 ‘재미있는 고전이야기’, 2014년 12월 EBS-TV의 '과학으로 보는 우리 유산'에 출연했으며 한국창의재단의 〈사이언스타임스〉, 동아일보사의 과학동아 〈더사이언스〉, 〈월간중앙〉의 ‘과학컬럼’, 〈시사저널〉의 '과학세상' 등에 연재하였으며 현재 〈월드코리안〉. 〈식약청〉,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데일리뉴스〉 등에서 연재하고 있는 등 500여편의 컬럼이 있다.  

Rate this ebook

Tell us what you think.

Reading information

Smartphones and tablets
Install the Google Play Books app for Android and iPad/iPhone. It syncs automatically with your account and allows you to read online or offline wherever you are.
Laptops and computers
You can listen to audiobooks purchased on Google Play using your computer's web browser.
eReaders and other devices
To read on e-ink devices like Kobo eReaders, you'll need to download a file and transfer it to your device. Follow the detailed Help Center instructions to transfer the files to supported eRea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