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스크립트’를 배우는 김에 ‘함수형 프로그래밍’까지 정주행하자!
10만 건의 빅데이터 처리와 API 서버 & 리액트 웹 개발까지!
이 책은 ES6 자바스크립트를 경험한 독자가 타입스크립트를 이해하고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익히는 데 필요한 개념과 소스를 다룹니다. 타입스크립트는 2012년 발표된 이후 빠르게 확장해 여러 오픈 소스에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다양한 프로젝트에 도입되면서 개발자로 취업할 때 우대 조건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 사람이 협업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기존 자바스크립트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 기반이므로 웹 개발자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이기도 합니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타입스크립트의 핵심 문법을 살펴보면서 객체지향과 비동기 프로그래밍 기법을 알아보고, 후반부에서는 선언형 프로그래밍, 함수 조합, 제네릭, 모나드 등 네 가지 방식의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다룹니다. 마지막에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Node.js 환경에서 10만 건의 빅데이터를 생성해 CSV 파일에 쓰고 읽는 배치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몽고DB에 저장한 후 익스프레스 API 서버와 리액트를 이용해 서비스하는 과정까지 실습합니다. 이로써 실무에서 타입스크립트와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줍니다.
연세대학교 전자공학과(학사)와 카이스트 전자공학과(석사)를 졸업하고 1990년부터 지금까지 30년 동안 프로그래밍을 개발해 왔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수석 개발 컨설턴트 리드(ADC Lead)로 근무했으며, Node.js 환경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능통하고 특히 리액트와 리액트 네이티브, 앵귤러 프레임워크의 전문가다. 그동안 개발한 제품으로 대통령상 1회, 정보통신부 장관상 3회 수상했으며, 아시아 100대 보안 기업 제품 가운데 1등으로 뽑혀 말레이시아 국왕이 주는 대상을 받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