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계를 발칵 뒤집어놓은 『조윤범의 파워클래식』 그후
"관객들이여, 인생도 음악도, 영 따분하고 재미없는가?
세상이 내게 감동을 주길 기다리지 말고,
이제 감동을 쟁취하라!"
현악사중주단 콰르텟엑스의 리더이자 강의와 책으로 돌풍을 일으키며, 클래식계의 괴물이라는 별명을 얻은 바이올리니스트 조윤범이 감동하는 삶과 감동을 창조하는 법 그리고 클래식음악의 비밀스럽고 압도적인 감동에 대한 새 책을 펴냈다.
그는 진짜 "감동"이란 무언가에 의해 "감동받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감동하는" 것이며, 따라서 수동적으로 감동을 기다리기보다는 감동을 "쟁취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무대 위에 서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자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인생"의 예술가들이며 "세상"이라는 오케스트라의 단원들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면서, 그렇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인간과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놓지 말고 "나는 왜 감동하는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끝없이 되물어야 한다고 말한다.
특유의 유머러스한 입담과 번뜩이는 재치로 클래식음악의 청중과 독자들을 매혹한 파격과 도전의 아이콘 조윤범.『조윤범의 파워클래식』에서 불멸의 클래식음악을 남긴 역사적인 음악가들의 인생과 희로애락에 대해 썼던 그가 이번 책 『나는 왜 감동하는가』에서 집중적으로 파고든 것은 다름 아닌 "자기 자신" 그리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생활 속의 예술가"들이다. 지금 이 시대에 예술가로 산다는 것, 그리고 관객들은 전혀 몰랐던 오케스트라와 예술가의 사생활에서부터 어렵게만 생각했던 클래식에서 감동과 재미를 발굴하고 나아가 지지부진한 일상 속에서 감동을 쟁취해내는 법까지― 조윤범이 생각하고 체험한 "감동"의 모든 것이 이 책에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