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즐거워지고 새로운 나를 경험하는 기적이 시작된다!
‘모티브 브릿지’ 한지훈 강사가 전하는 최고의 동기부여 탐구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뭘까?’ 누구나 이런 고민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수많은 공부법 관련 도서들이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정작 자기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기란 분명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고민 끝에 결국 공부를 포기하기도 하고, 시행착오를 거쳐 자기만의 공부법을 찾아내기도 하지만 사실 근본적인 문제는 잘못된 공부 습관에 있다.
이런 고민을 안고 있는 수험생들의 잘못된 공부 습관을 잡아주고 올바른 공부를 할 수 있게 이끌어주는 《네트로피》(은행나무刊)가 출간되었다. 네트로피(negative entropy)란 말 그대로 ‘모든 물질은 긍정적인 상태에서 부정적인 상태로 간다’라는 엔트로피의 반대 개념이다. 엔트로피라는 물리학 법칙을 공부에 적용시킨 저자는 네트로피 상태를 지향함으로써 수험생들의 심리와 두뇌를 최적의 공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인기 팟캐스트 진행자이자 동기부여 전문가인 저자는 열심히 공부하는 듯 보이나 만족할 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은 대부분이 엔트로피 지수가 높다는 점에 착안하여 네트로피 학습 이론을 정립했다. 엔트로피 상태에서는 공부에 관한 관심과 집중도가 낮아지게 되므로 빨리 이 상태를 벗어나게 만들어 학습의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 네트로피 학습법의 본질이다.
1장과 2장은 엔트로피와 네트로피에 대한 이론 설명, 3장과 4장은 네트로피 단계로 진입하기 위한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자신의 엔트로피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테스트와 남학생과 여학생을 위한 각각의 맞춤 공부법 등이 수록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공부에 대한 의지만 있다면 쉽게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유행이 지난 실존주의 철학을 사랑한다. 그래서 그는 니체처럼 평생 삶의 원초적 불안감을 간직하고 살아간다. 불안(Entropy)은 그를 변화시키는 평생 친구이자 자랑이다. 불안하기에 책을 읽어야 했고 글을 써야 했다. 어쩌면 숙명적으로 글쟁이가 될 수밖에 없었을지도 모른다. 삶에 대한 미칠 것 같은 부끄러움과 습관적 열등감으로 철학, 심리학, 문학에 지독하게 심취했다.
그는 특별히 의미 있는 글과 말을 원한다. 그의 글에는 분명 사람을 바꾸는, 지독하고 질서(Netropy) 잡힌 힘이 있다. 현재 팟캐스트 ‘모티브 브릿지’를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질서와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저서로 《실전에 강한 자기 긍정 학습법》 《야생적 창조》 《네트로피》《네트로피 2.0》이 있으며, 《운명에 대한 지독한 사랑(가제)》을 출간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