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공기업이 원하는 고졸취업: 취업 성공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면접 답변법의 모든 것

나비의활주로
Free sample

정부의 고졸취업 확대라는 정책과 맞물려 이제 열린 고용시대가 되었다. 지금까지 학력과 학벌 위주로 고용이 이루어지던 닫힌 고용시장이었다면, 이제는 직무에 적합한 역량을 가졌다면 학력과 학벌을 파괴하는 열린 고용시장으로 변화한 것이다. 흔히들 고졸취업이라고 하면 전문계 고등학교나 해당하는 얘기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세상은 변했다.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고졸 채용이 확산하고 있고, 고졸취업의 영역이 전통적인 생산, 기술직에서 관리직으로 점차 확대 중이다. [고졸취업]은 인생 3막 시대에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진로선택에 대한 냉철한 준비와 판단을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취업을 위해 필요한 모든 준비방법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여러 해 동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1대1 취업코칭이나 그룹코칭을 하면서 사용했던 분석방법을 고등학생에게 맞도록 수정하여 좀 더 단순화시켰으며, 사례와 함께 상세히 실려 있다. 도서의 개정증보판입니다.>
Read more

About the author

김태완 평생 멘토링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으며,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센터 겸임교수, 한국생산성본부 취업부분 대표강사, 삼성SDS 외래강사, 메가MD 면접/자기소개서 전임교수, 특성화 고등학교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전국유수 고등학교, 대학교 취업진로 강의 및 상담/코칭과 공공기업 및 정부기관 공무원 면접위원 그리고 헤드헌터로서 각 산업분야 경력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했다. (주)글로벌기업 글락소스미스클라인 경영지원, HR전문기업 (주)커리어매치 CIO/GMO, (주)에이치알파트너스 본부장, (주)맨파워코리아 리크루팅 본부장을 거쳐 현재 헤드헌팅 기업 (주)피플앤커리어그룹 대표이사, 교육기업 블루벅스 대표 멘토로 있다. 저서로는《고졸 취업! 기업이 원하는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답변법》이 있다. SNS ID taewan143 E-mail taewan143@naver.com 전국 특성화 고등학교 자소서/면접 교육 및 코칭, 진로선택/취업전략과 취업트렌드 교육, 취업능력향상 교육, 기초역량향상 교육, NCS 교육, 개인취업 코칭, 학부모 진로교육 강의 등 서울여자상업고등학교, 동구마케팅고등학교, 화곡보건경영고등학교, 성동공업고등학교, 용산공업고등학교, 염광메디텍고등학교, 경화여자EB고등학교, 경기국제통상고등학교,서울지역 특성화 고등학교 취업담당교사 교육 등 전국 대학교 진로탐색/취업스킬/분석/역량/직무/NCS 관련 교과목 강의, 특강 및 캠프 진행 진로/취업/자소서/면접 그룹 또는 1:1 상담 및 코칭 취업/직무역량 관련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핵심직무전문가 양성과정, 직무공모전 등 국민대학교, 건국대학교, 동아대학교,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홍익대학교, 동국대학교, 숭실대학교, 충남대학교, 충북대학교, 영남대학교, 충주대학교 등 공공기관/공무원 면접 위원 위촉 안전행정부, 국토해양부, 고용노동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외교부, 농촌진흥청, 경찰청, 국가표준원, 중소기업청, 특허청, 서울시교육청, 국가 및 지방공무원 등
Read more

Reviews

Loading...

Additional Information

Publisher
나비의활주로
Read more
Published on
Aug 17, 2016
Read more
Pages
272
Read more
ISBN
9788997234820
Read more
Language
Korean
Read more
Genres
Business & Economics / Careers / General
Read more
Content Protection
This content is DRM protected.
Read more
Read Aloud
Available on Android devices
Read more

Reading information

Smartphones and Tablets

Install the Google Play Books app for Android and iPad/iPhone. It syncs automatically with your account and allows you to read online or offline wherever you are.

Laptops and Computers

You can read books purchased on Google Play using your computer's web browser.

eReaders and other devices

To read on e-ink devices like the Sony eReader or Barnes & Noble Nook, you'll need to download a file and transfer it to your device. Please follow the detailed Help center instructions to transfer the files to supported eReaders.
박경숙
내 인생의 발목을 잡는 은밀한 방해자, 무기력

 

어떻게 해야 원하는 대로 살 수 있을까? 누구나 이런 질문을 한다. 그리고 모두가 알고 있는 대로 답은 “행동에 나서라”이다.
그런데 왜 실행할 수 없는가? 꿈꾸는 삶을 위해 도전하는 것은 왜 어렵고, 싫은 일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분명 그런 삶을 바라는데, 때로는 매우 부지런히 무엇인가를 하는데도 이런 질문을 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지과학자인 저자는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원하는 일을 하지 못하는 자신의 심리를 분석하여 결국 그 원인이 ‘무기력’에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서 무기력이란 단순히 체력이 저하된 상태가 아니라 만성적인 의욕 상실 상태로 “무의식 중에 배워버린 무기력”이라고 한다.

이는 긍정심리학의 대가 마틴 셀리그만이 주창한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에 근거한 것이다. 그는 아무리 발버둥 쳐도 피할 수 없는 전기 충격을 받은 개들 중 3분의 2가 전기 충격을 충분히 피할 수 있는 다른 상황에 놓여서도 속수무책으로 충격을 받으며 꼼짝도 하지 못하는 실험 결과를 통해 이러한 현상을 발견했다.
말하자면 학습된 무기력이란 피하거나 극복할 수 없는 환경을 반복적으로 경험한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다른 상황에서 자신이 실제로 극복할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으려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위험한 것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겉으로는 부지런히 무엇인가를 한다. 하지만 그것은 정말로 해야 할 일이 아니라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기 위해 도피하는 것으로 스스로를 속이는 일이 된다. 신기록을 내고 싶은 수영 선수가 골프를 열심히 친다거나 좋은 강의 안을 준비해야 하는 교수가 사교 모임 준비에 바쁜 경우가 그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무기력을 “인생 발목 잡는 은밀한 방해자”라고 부르며 전 일생을 지배하거나 심할 경우 삶에 대한 의욕마저 잃게 하는 무서운 마음의 독소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왜 꿈을 위해 도전할 수 없는가? 왜 싫은 일에서 벗어날 수 없는가?
감성적, 과학적으로 접근한 내 마음 사용 설명


 

최근 유명을 달리한 가수인 임윤택 씨는 말기 암 환자라는 어려움을 딛고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해 뛰어난 실력으로 우승을 차지해서 화제가 된 사람이다. 의사들조차도 그의 활약에 상식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놀라운 일이라고 했다. 그는 늘 “아니라고 하지 말고 안 된다고 하지 말고”라는 인생의 모토를 이야기했다.
이러한 이야기가 귀감이 되는 것은 건강에 문제도 없는 수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기도 전에 실패부터 두려워하고 지레 의욕을 상실하는 마음의 병, 무기력을 앓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증상을 심리학에 근거한 인지치료의 방법론과 자신 및 주변 사람들의 생생한 체험과 사례들을 바탕으로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1장에서는 무기력의 모습을 자세히 들여다본다. 정신 의학과 심리학에서 바라보는 무기력과 우리 주변 사람들의 모습 속에 은밀히 숨겨진 무기력을 밝혀낸다. 그리하여 저자는 “인간의 정신 단계를 낙타•사자•어린아이의 세 단계로 설명한 니체”의 말을 인용해, 주인이 억지로 얹은 짐을 지고 대상 행렬을 따르는 무기력한 낙타에서 벗어나 “인생을 주도하고 스스로가 고용주가 되는 사자와 같은 인생”을 살 것을 권고한다.

 

2장에서는 학습된 무기력이 어디에서 오는지 그 원인을 셀리그만과 리처, 히로토 등 심리학자들의 연구 사례를 들어 통제 불가능한 상황과 예측할 수 없는 결과로 인한 고통이 반복 되어 나타나는 심리임을 밝힌다. 남편의 상습적인 폭행에 시달리는 아내가 나중에는 저항할 의지를 완전히 상실하고 감내하는 상황이 그 전형적인 예다. 이는 원치 않게 직업 일선에 물러난 노인들이 자식들에게도 외면당하고 양로원으로 갈 처지에 놓여서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하는 경우처럼, 죽음으로 이어지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그리고 어린 시절의 양육 환경과 현대 사회의 피상적인 인간관계, 그리고 의존적이거나 강박적인 성격 등 무기력을 유발하는 원인들을 여러 예시를 통해 설명한다.

이러한 독소의 처방은 3장과 4장에서 제시한다. 저자는 인지과학에 근거하여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네 가지 요소인 동기•인지•정서•행동이 4기통 엔진처럼 함께 원활하게 돌아가야 한다는 점을 전제한다. 어떤 일을 추진하는 연료인 동기(motivation)와 사건이나 사물을 왜곡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인지(cognition), 그리고 용기 내어 행동하게 만드는 고양된 정서(emotion)가 원활하게 작동해야 포기하지 않고 지속해나가는 행동(action)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챕터별로, 심리학 실험과 현실의 사건들을 예로 들어 각각의 인자들을 분석하고 이들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인지를 다룬 챕터에서는 인간의 마음을 어지럽히는 것이 사건 자체보다도 사건에 대한 생각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사건에 대한 생각, 즉 인지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잡는 것이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길임을 주장한다. 우선 남과 비교하여 자신이 뒤떨어지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만성적인 감정인 열등감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아끼는, 자존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그리고 셀리그만과 아론 벡 등의 심리학자들이 고안한 다양한 인지 전환법을 소개한다. 그것은 주로 자신이 가진 왜곡된 결론에 대해 스스로 반박해 보는 연습으로 실제 상담에서 이용하는 기술이다. 또한 긍정 심리학자들이 분석한 ‘의욕적인 사람’과 ‘무기력한 사람’의 사고 패턴을 들어 인지를 전환하는 연습을 유도한다. 각각의 양상을 비교 분석한 표를 보면 한 가지 사건을 두고도 의욕적인 사람과 무기력한 사람의 사고방식이 정반대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상의 사건을 예로 들어 비교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적용하는 것도 쉽다.

 

인지 전환 사례 1: 나쁜 일이 생겼을 때
상황 ‘소개팅에 나갔으나 애프터 신청을 받지 못했다.’

 

인지 전환 사례 2: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상황 ‘자신이 기획한 의견이 채택되어 회사가 큰 이익을 보았다.’

 

이 책은 또한 장과 장 사이에 [내가 겪은 무기력]이라는 코너를 마련하여 저자가 무기력에 빠져 있을 당시의 글들을 담아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한다. 워킹맘으로서의 고초와 직업적인 도전이 실패하고 경제적으로도 힘들어져 절망감 속에 쓴 일기, 인생에 무기력을 느끼고 방황하는 제자와 앞으로 시련을 겪고 무기력에 빠질지도 모르는 어린 딸에게 쓰는 편지 등 저자의 솔직한 사연들을 담았다. 현재 저자는 이 책에서 제시한 인지과학적 방법론으로 ‘무기력 해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반인들을 돕는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황농문
 간절히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잠재력을 깨우는 '몰입'을 하라!
뉴턴, 아인슈타인, 에디슨과 같은 과학자들, 워렌 버핏과 같은 투자자들, 빌 게이츠와 같은 세계적인 CEO들… 이들처럼 각자의 분양에서 비범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고도로 집중된 상태에서 문제를 생각하는, 즉 '몰입'적 사고를 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몰입'이 개인의 천재성을 일깨워주는 열쇠라고 말한다.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은 '몰입'의 위대함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책으로, 몰입의 개념과 필요성부터 몰입에 이르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설명하였다. 저자는 현대는 Work Hard가 아니라 Think Hard의 시대임을 강조하며 "생각하고 집중하고 몰입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 안에 숨은 잠재력을 일깨우고 행복에 이르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먼저 행복과 성공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일에 미치지 말고 생각에 미치기'를 제시한다. 그런 다음 왜 몰입적 사고를 해야 하는지를 명쾌히 설명하고, 어떻게 몰입으로 천재성을 끄집어낼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이를 통해 불안과 우울을 고질병처럼 안고 사는 현대인들이 몰입적 사고를 통해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도록 한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어떤 것에 집중하는 것으로만 알고 있는 '몰입'을 새로운 시각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몰입을 생활에서 바로 시도할 수 있도록 어떤 준비를 갖춰야 할지, 어떻게 잠재력을 일깨우는 몰입을 할 수 있는지를 5단계에 걸쳐 설명한다.
김태완
발간사

2013 하계 GTP 프로그램 소개


GTP 학생 보고서


 01 쇠는 담금질 할 수 록 더 단단해진다 - 박정준(국제통상학 석사과정)


 02 Be UNique - 양혜진(국제지역학 석사과정)


 03 Can you see my heart beat, GTP? - 오주연(국제협력학 석사과정)


 04 용기 있게, 경쟁력 있게 - 이승은(보건학 박사과정)


 05 아시아의 국제기구 중심지를 다녀와서 - 최웅식(법학과 석사과정)


 06 GTP 방콕편에 다녀와서 - 강아름(언어학부 10학번)


 07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준 GTP - 박현우(동물생명공학부11학번)


 08 또 다른 기회의 문을 열어준 GTP - 배한결(독어독문학과 11학번)


 09 방콕에서의 GTP를 되돌아보며 - 서혜린(정치학과 10학번)


 10 우리 자신을 믿자! - 장창섭(경영학과 09학번)


 11 GTP와 함께 나의 미래의 커리어를 설계하다 - 정혜원(사회복지학과 09학번)


 12 무엇을 생각하든지, 상상 그 이상의 경험 - 조효림(경제학부 10학번)


 13 천사의 도시에서 발견한 비전 - 황현정(서양사학과 11학번)


Presentation Materials


 01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Empowering Young Workers in Korea” by Hywon Chung


 02 FORUM-ASIA:


 “Engaging Asia Youth in Human Rights” by Woong Shik Choi


 03 ANFREL Foundation:


“Poli-life and Elec-tainment” by Hye-Rin Seo


 04 UN 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Transport Division:


“Regional Railway System for Economic and Green Growth” by Hyorim Cho


 05 UN 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Environment and Development Division:


“Trade and Environment: Implications for South East Asia” by Jooyeon Oh


 06 The World Bank:


“Expanding FTAs & Enhancing High-Tech in Export” by Jeongjoon Park & Areum Kang


 07 World Health Organization:


“H7N9, Is This a Global Threat?” by Hyun-woo Park


 08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Migration:


“Integrative Database for Sustainable Development” by Chang Sub Chang


 09 UNESCO:


“Pop Culture as a Medium of Cultural Diversity and Intercultural Dialogue” by Hyejin Yang & Hyunjung Hwang


 10 World Food Programme:


“New Approach to Fight Against Hunger: Integrating Forestation into Food for New Village” by Hankyul Bae


 11 UN Environment Programme:


“A Current Issue on Aero-Biology & Allergy” by Seungeun Lee

©2017 GoogleSite Terms of ServicePrivacyDevelopersArtistsAbout Google
By purchasing this item, you are transacting with Google Payments and agreeing to the Google Payments Terms of Service and Privacy No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