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정서의 대물림을 끊고, 미국에서 유학 중인 남편과 함께 세 살배기 아들을 키우며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는 가정학대 생존자.
역기능 가정에서 태어나 충분한 정서적, 경제적 돌봄을 받지 못한 채 성장했다. 끝이 보이지 않는 가난과 우울증에 시달렸지만 꿋꿋이 버티며 공부해 당당히 취업에 성공했고, 20대 후반에 지금의 남편을 만나 결혼했다. 이제는 행복해질 일만 남을 거라 생각했지만 결혼 이후 더 큰 문제가 연이어 덮쳐왔다. 노력하고 허우적거릴수록 삶은 점점 황폐해져만 갔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기 확신은 약해졌고, 누구에게도 이해받을 수 없는 열등감과 불안감, 공허감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그러다 나르시시스트(자기애성 인격장애)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과 나르시시스트 부모를 둔 자녀들의 특징을 다룬 정보를 우연히 접하면서 인생의 문제를 대하는 관점이 달라졌다. 본격적으로 수많은 서적과 논문, 피해 사례를 찾아 홀로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공부한 내용을 더 많은 나르시시스트 학대 피해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2018년부터 유튜브 채널 〈썸머의 사이다힐링〉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곳은 나르시시스트라는 생소한 개념을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커뮤니티의 입소문을 타면서 현재 1만 5,000명이 넘는 구독자들이 모여 함께 아픔을 나누고 있다. 2019년부터는 네이버카페 〈썸머의 사이다힐링〉을 열어 나르시시스트 학대 피해자들을 위한 온라인 서포트 그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수천 명의 학대 경험자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며 완성한 이 책에는 저자가 직접 체험하고 깨닫고 정리한 치유 여정이 입체적으로 담겨 있다. 저자는 오늘도 “우리는 피해자가 아니라 생존자입니다!”라고 말하며 같은 아픔을 겪는 이들에게 사이다 같은 용기를 전하고 있다.
유튜브 사이다힐링
네이버 카페 사이다힐링 https://cafe.naver.com/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다힐링 https://summertv.tistory.com/
인스타그램 @ciderhea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