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로이드 존스, 존 스토트와 함께 복음주의를 대표하는 신학자 중 한 사람으로, 1926년 영국 글로스터에서 태어났다. 옥스퍼드 코퍼스 크리스티 칼리지에 입학해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공부하다, 나중에는 신학을 전공해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953년 성공회 사제 서품을 받았다. 그 후 1979년부터 캐나다 밴쿠버 리젠트 칼리지에서 조직신학과 역사신학을 가르쳤으며, 현재는 명예교수로 있다.
스스로를 ‘개혁적 복음주의자’라 부르는 패커는 독선적이고 편협한 시각에 갇혀 있는 신학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노력해 왔다. 복음주의 역사에서 결정적인 순간마다 사상적 방향을 제시했으며, 리젠트 칼리지에서 가르쳤던 후기 사역기에는 ‘신학과 영성의 관계’를 주목하며 깊이 연구함으로써 신학과 기독교적 삶이 분리된 현실에서 신학이 어떻게 신앙을 도울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30여 년 전에 출간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전 세계적으로 100만 부 이상 팔린 현대 기독교의 고전이 되었다. 그 밖에 「근본주의와 하나님의 말씀」, 「성령을 아는 지식」, 「제임스 패커의 기도」, 「복음전도란 무엇인가」, 「청교도 신앙」, 「기독교를 아는 지식」, 「사도신경」, 「세례와 회심」, 「주기도문」, 「십계명」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반아어과를 졸업하고 IVP 간사를 역임했다.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풀러 신학교에서 공부했다.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신명기』 『여호수아』 『로마서』 『에베소서』 『베드로전서』 『요한계시록』 등의 BST 시리즈, 『비교할 수 없는 그리스도』 『진정한 기독교』 『하나님을 아는 지식』 『사랑 연습』(이상 IVP)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