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초등학교부터 국제학교까지, 비교․선택을 도와주는 다양한 학교 정보실용적인 가방 선택부터 생활복까지, 입학 준비물 선택 노하우식사 시간부터 자리 정리까지, 취학 전 들여야 할 생활 습관그림일기, 글씨 쓰기, 연산 등 꼭 필요한 공부 습관한번에 이해되는 초등 1학년 교육 과정수행평가부터 학교생활기록부까지, 학교에서 실시하는 여러 평가와 의미학부모총회부터 아이와의 관계까지, 생활 전반에 대한 세심한 조언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는 것은 단순히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아이의 인생이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일곱 살이 되면 학부모의 마음은 벌써 초조해진다. 그리고 아이의 입학철이 다가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고 주위에서 들리는 말에 휘둘리게 된다. 그런데 막상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고 나면 부모들의 막연한 불안은 기우에 그치고 마는 경우도 많다.
이 책은 13년부터 20년 경력까지, 오랜 기간 교직에서 아이들을 지도한 현직 교사 4명이 모여 그동안 수천 명의 학생들을 지도하며 받은 많은 부모들의 질문에 대해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것들을 함께 정리했다. 아이의 입학 준비물부터 필요한 생활 습관, 공부 습관, 입학 후 생활 태도, 학부모모임, 돌봄교실 등 실제 학교에 보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것들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다. 불안한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법과 학교 생활 중 교사와의 관계 등 입학 후 서로 행복하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조언까지 담았기에 이 책은 취학 전에만 보고 마는 책이 아니라 1년 내내 두고 볼 수 있는 최고의 안내서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