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컨 수필집

· 문예출판사
Ebook
361
Pages

About this ebook

프랜시스 베이컨에게는 여러 수식이 따라붙는다. 먼저, 그는 스무 살에 처음 하원의원으로 당선되어 오랫동안 정치인으로 살았다. 동시에 대법관의 지위에 오르기까지 한 법률가이기도 했다. 무엇보다 그는 근대정신을 열어젖힌 위대한 사상가였다. 베이컨은 자연을 주어진 것으로 보지 말고 관찰, 실험, 연구의 대상으로 보자고 촉구했다. 이를 통해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확립할 수 있으리라 믿었기 때문이었다. 귀납적 관찰 방법은 이를 위한 수단이었다. 베이컨이 열어젖힌 근대정신은 생태주의 등의 사상이 등장해 도전에 직면하기까지 수 세기 동안 유럽을, 나아가 세계를 지배했다. 그리고 여기, 프랜시스 베이컨의 또 다른 이름이 있다. 바로 수필가다. 총 59편의 글이 실린 이 책은 인간, 자연, 세계를 파악하는 베이컨의 예리한 시각이 도드라지는 고전적인 산문들로 채워져 있다. 베이컨은 때로는 환자를 진단하는 의사의 자세로, 때로는 사건을 심리하는 법관의 자세로, 때로는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과학자의 자세로 인간사의 관심과 문제, 현상을 진단하고 설명한다. 베이컨은 진정 과학적 낙관론을 근간으로 하는 시대정신을 대표한 당대인이자, 수 세기 동안 유럽을 지배한 과학적 합리주의의 예언자였다. ‘정원 가꾸기’부터 ‘제국의 경영’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관심사에 대한 베이컨의 서술은 독자에게 그가 살던 시대의 풍경과 그 시대의 요체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About the author

Francis Bacon, 1561~1626 엘리자베스 여왕 치세이던 1561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열두 살에 케임브리지대학교 트리니티칼리지에 입학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전통을 강조하는 교육을 받았고 스무 살이 되던 해에 처음 하원의원으로 선출되어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1603년 제임스 1세 즉위 이후 승승장구했고, 1618년에는 대법관에 올라 공직 생활의 절정에 올랐다. 그러나 이후 왕실과 의회의 대립 속에서 왕실의 특권을 옹호하다 상대 진영에게 부패 혐의로 고발되어 유죄 판결을 받고 공직에서 불명예스럽게 퇴출당했다. 베이컨의 정치사상은 보수적이었지만 그의 과학 정신은 당대 누구보다도 앞서 있었다. 그는 우리가 사는 우주를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끊임없이 관찰하고, 실험하고, 연구해야 할 대상으로 봐야 한다고 주창했다. 이런 시도가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권을 확립해줄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었다. 베이컨은 여러 번 개정 출간한 이 수필집을 비롯해 《학문의 진보》, 《신기관》, 《새로운 아틀란스》 등의 저서를 집필해, 과학적 접근 방법과 귀납적 관찰 방법으로 대변되는 근대정신을 열어졎혔다고 평가받는다. 1626년 실험을 하던 중 감기에 걸렸고, 이후 폐렴으로 사망했다.

Rate this ebook

Tell us what you think.

Reading information

Smartphones and tablets
Install the Google Play Books app for Android and iPad/iPhone. It syncs automatically with your account and allows you to read online or offline wherever you are.
Laptops and computers
You can listen to audiobooks purchased on Google Play using your computer's web browser.
eReaders and other devices
To read on e-ink devices like Kobo eReaders, you'll need to download a file and transfer it to your device. Follow the detailed Help Center instructions to transfer the files to supported eRea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