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계획 세우기: 40~55세대 평범한 직장인을 위한,

· e퍼플
Ebook
95
Pages

About this ebook

직장생활에 지쳐 하루빨리 은퇴하고 싶다는 사람은 많지만, 은퇴 후에 할 일과 노후자금에 대한 공포로 인해 막연히 두려움만 가진다. 지금의 40~55세대는, 제대로 준비 못 하고 은퇴하신 어르신 세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똑똑해졌지만, 모든 성장의 과실과 부 축적의 기회를 많이 가졌던 바로 윗세대와 비교한다면 억울한 게 좀 많다. 우리 세대가 제대로 금융교육, 재테크 교육도 못 받고 성장한 것도 억울한데, 또 부모와 자식 부양의 더블 케어 의무를 동시에 짊어진 마지막 세대일 텐데, 정작 우리가 우리를 위한 계획을 제대로 못 세우고 밀려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고도성장시대 끝물에서 제대로 엔조이 못 한 것도 억울한데, 우리는 이제 저성장 시대에서 가장 큰 위험을 몸으로 닥치는 세대이다. 수많은 은퇴 가이드들은 딱 꼬집어 우리 세대를 향해 조언하지는 않는다. 은퇴 후마저 루저가 될 것인가. 은퇴 준비가 곧 노후자금 재테크만 인가. 윗세대들이 하는 대로 따라만 하고 살고 있어도 정말 괜찮은 것인가. 그저 평범한 직장인 중의 한 명으로서, 지금 당장 본인의 은퇴에 대해 고민해보지 못한 40~55세대 직장인들에게, 이젠 그래도 한번 꼼꼼히 생각해보시고 시작해보시라 하는 마음에, 도움이 되시라 하는 마음에 적는 짧은 에세이이다.

About the author

이정환 1970년 서울 생. 건축을 공부한 후 기업에서 설계, 프로젝트관리를 했고, 대학원을 마쳤고, 주로 기획, 전략, 혁신, 인사 등의 업무를 해오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은 많으나 딱히 잘하는 것은 별로 없다. 무언가에 꽂히면 계속 탐색하고, 선택지를 넓혀서 반복 고민해보고, 나만의 최적 솔루션을 찾으려 하는 행위를 하는 거 자체가 취미이다. 하고픈 일이 많아서 은퇴 후 삶에 대한 꿈을 꾸고 있으며, 가장 충실한 은퇴 준비 자산은 현실 속의 나 자신이라는 생각을 잊지 않으며 살고 있다.

Rate this ebook

Tell us what you think.

Reading information

Smartphones and tablets
Install the Google Play Books app for Android and iPad/iPhone. It syncs automatically with your account and allows you to read online or offline wherever you are.
Laptops and computers
You can listen to audiobooks purchased on Google Play using your computer's web browser.
eReaders and other devices
To read on e-ink devices like Kobo eReaders, you'll need to download a file and transfer it to your device. Follow the detailed Help Center instructions to transfer the files to supported eRea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