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츠비 저택에서는 밤마다 화려한 파티가 열리고, 개츠비의 초대로 그 파티에 참석한 나는 개츠비가 오래전 연인이었던 데이지를 아직도 잊지 못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개츠비와 데이지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였지만 결국 가난 때문에 헤어졌고, 그 뒤로 개츠비는 갖은 수단과 방법으로 많은 재산을 모아 큰 부자가 된 것이다. 나는 첫사랑을 되돌리려는 개츠비의 순수함에 감동을 받아 그와 데이지의 만남을 주선해 준다.
데이지가 개츠비 때문에 마음이 흔들릴 때, 톰이 그녀와 개츠비 사이를 알게 되고 크게 분노한다. 그런 와중에 데이지가 운전하던 차가 톰의 애인인 머틀을 치고, 톰이 그 혐의를 개츠비에게 뒤집어씌우는 사건이 벌어진다. 개츠비는 광분한 머틀의 남편에게 무참히 살해되고, 나는 쓸쓸한 개츠비의 장례식에 참석한 뒤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한다.
F. 스콧 피츠제럴드(Francis Scott Fitzgerald)는 1896년 미국 미네소타 주 세인트 폴에서 태어났다. 명문 프린스턴 대학에 진학한 그는 일찍이 문학에 재능을 보였다.
피츠제럴드는 1920년대 당시 미국인들의 가치관과 실상을 가장 예리하게 묘사한 작가로 평가받는데, 1920sus 첫 장편 『낙원의 이쪽』을 발표해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1924년 대표작 『위대한 개츠비』를 발표하면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그러나 『위대한 개츠비』의 성공과는 대조적으로 피츠제럴드는 이후 10년 동안 여러 가지 불운을 겪게 된다. 작가로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사치와 향락에 빠져들었고 결국 알코올 중독에 빠지게 된다. 이는 피츠제럴드 자신이 소설에서 예리하게 그려낸 미국인들의 행로를 따라갔다는 느낌을 준다.
피츠제럴드는 할리우드에 진출해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하기도 했는데 이후 『최후의 대군』 집필에 들어가지만 그 다음 해에 44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뜨게 된다.